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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때의 경험이 두뇌 발달을 좌우한다.
좌뇌와 우뇌를 골고루 개발시켜야 한다.
좌우뇌를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방법
피라밋을 사용하여 나도 우등생이 될 수 있다.
 
기억력, 집중력 향상과 알파파
기억력이 좋은가 나쁜가는 머리의 좋고 나쁨이라기 보다는 베타 엔돌핀을 분비할 수 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억력 증대와 알파파는 비례관계입니다
 
왜 알파 상태에서 기억한 것은 잘 잊혀지지 않는가?
이를 이론적으로 설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마디로 기억하는 방법에는 의식뇌(좌뇌)로 외우는 기억(단기 기억)과 잠재뇌(우뇌)로 외우는 기억(장기기억)이 있습니다. 사람이 보거나 듣거나해서 얻은 정보는 대부분 의식뇌에서의 기억입니다. 이때의 뇌파는 베타 상태(의식뇌)로써 아무리 정보를 집어넣어도 정착 기억이 되기는 힘듭니다. 베타 상태인 때는 보통사람으로는 몇 시간, 잘 가야 하루 밖에 머리에 남아 있지 않습니다. 정보를 오래 기억하고 싶으면 잠재뇌에 기억시켜야 하며 뇌파가 알파파 상태일때 정보가 잠재뇌로 보내집니다. 기억을 지속시키려면 알파 상태에서 외워야 하는 것입니다.

학생시절, 누구나 참고서 또는 사전에 붉은 색깔로 밑줄을 치며 단어를 외운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몇 번 밑줄을 쳐도 외워지지 않는 단어가 있습니다. 또한 반대로 단번에 외워지는 단어도 있습니다. 그런 차이에 흥미를 느낀 한 연구자가 많은 학생의 협력을 받아 기억에 대한 실험을 해본 적이 있습니다. 뇌파를 측정하면서 몇 개의 단어를 랜덤하게 들려 주고 그 뒤 얼마나 기억하고 있는가를 실험했습니다. 실험결과 잘못 외우고 있거나 다시 생각해 내지 못한 것은, 거의 베타 상태일때 들려 준 단어였으며, 알파 상태일 때 들려 준 단어는 잘 외우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실험 결과로써 기억력의 증대에 알파 상태가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점이 명확해졌습니다. 특별 훈련보다도 또한 다른 어떤 방법으로 하는 것보다도 알파 상태에서의 기억이 가장 오래 가고 또 잘 기억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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