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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때의 경험이 두뇌 발달을 좌우한다.
좌뇌와 우뇌를 골고루 개발시켜야 한다.
좌우뇌를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방법
피라밋을 사용하여 나도 우등생이 될 수 있다.
 
훈련으로 뇌의 능력을 높일 수 있다.
보통의 사람들은 일생동안 뇌가 지니고 있는 잠재능력의 10%도 활용하지 못한다고 한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이 찬란한 문화와 문명은 뇌가 지니고 있는 능력의 10%미만이 이룩한 것이다.
그러므로 뇌가 지닌 잠재 능력을 개발시키기 위해서는 뇌를 끊임없이 자극해야 한다. 뇌도 몸의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쓰면 쓸수록 더 발달한다. 즉 운동 기능을 높이기 위해 체력을 단련하듯이 훈련을 통해서 뇌의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좌뇌형과 우뇌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사람의 좌우 뇌는 각기 다른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데 언어적, 분석적, 이성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 좌뇌이고, 형태적, 직관적, 종합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것은 우뇌이다. 그리고 좌우 뇌 중 어느 쪽을 더 많이 사용하고 더 능숙한가에 따라 좌뇌형과 우뇌형을 구분할 수 있다.
우뇌형과 좌뇌형의 특징을 알아보면, 우선 우뇌형인 사람은 변화를 좋아하고, 특이한 것, 조화되지 않은 것, 색다른 것을 좋아하는데 좌뇌형인 사람은 질서와 안정을 좋아하며, 규칙을 고수하고 계획을 세워서 일 처리하기를 좋아한다.
스포츠에 있어서는 우뇌형은 예술적인 아름다움을 즐기는 다이빙, 피겨 스케이팅, 무용 등을 좋아하는데 비해 좌뇌형은 경쟁하면서 경기하는 종목을 좋아한다. 또한 낯선 사람을 만났을 때에도 우뇌형은 얼굴의 특성을 기억하고, 좌뇌형은 상대의 이름을 더 잘 외운다.

좌우뇌가 조화를 이루면 두뇌력이 향상된다.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나치게 좌뇌만 발달시키는 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학교나 사회에서 조리있게 말하고 사물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논리적으로 정의하는 사람을 유능한 것으로 여기는 까닭이다.
그러나 우리가 살아가면서 어떤 문제에 부딪혔을 때에는 좌뇌적인 방식으로 해결하는 것보다 우뇌적인 방식으로 해결하는 것이 더 나은 경우가 많다.
세계적인 과학자 아인슈타인은 직관적인 영감, 즉 우뇌를 최대한 활용하여 상대성 이론을 정립하였다. 또 아르키데메스는 왕관이 순금으로 만들어졌는지 아닌지를 논리적(좌뇌적 생각)으로 해명해 보려 했지만 결국은 실패하고 목욕탕의 욕조에서 물이 넘쳐 나는 것을 보고 순간적으로(우뇌적 생각) 그 방법을 찾아 냈다.
따라서 아이들이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살게해 주려면 학교 교육에서 무시당해 온 우뇌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해 주어야 한다. 창의력, 독창력 같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능력은 우뇌에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우뇌의 아이디어도 그 자체를 언어화, 기호화하려면 좌뇌의 도움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즉 가장 바람직한 것은 좌뇌 발달에 치우쳐 있는 우리의 교육 환경 때문에 지금까지 소홀히 여겨 왔던 우뇌 개발에 좀더 신경을 씀으로 해서 좌우 뇌가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피라미드 에너지가 뇌를 활성화 시켜서 좌우뇌를 조화롭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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