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新과학 > 명당만들기 > 색깔을 이용한 명당 만들기
 
1. 명당(明堂) 만들기의 기본원리
2. 생활 속의 명당 만들기
3. 인테리어(INTERIOR)를 이용한 명당 만들기
4. 소리를 이용한 명당 만들기
5. 향기(香氣)를 이용한 명당 만들기
6. 색깔을 이용한 명당 만들기
7. 의상(衣裳:옷)을 이용한 명당 만들기
8. 식물을 이용한 명당 만들기
9. 조경(造景)을 이용한 명당 만들기
10. 조명(照明)을 이용한 명당 만들기
11. 피라미드를 이용한 명당 만들기
12. 히란야를 이용한 명당 만들기
13. 제로맥(ZERO 脈)을 이용한 양택(陽宅) 명당 만들기
14. 생기(生氣) 도자기를 이용한 명당 만들기
15. 시신이 없거나 화장한 경우 영혼을 편안하게 하는 방법
16. 기존 묘지를 이장하지 않고 명당 만들기
17. 장례(葬禮) 이장(移葬)과 동시에 명당 만들기
18. 생기 도자기로 명당 만들기가 어려운 경우
19. 피라미드.히란야 연구소

어느 사업가는 각 사무실마다 톤이 조금씩 다른 빨간색으로 단장하고 사업의 번창을 기대했으나 뜻하지 않는 법정 분쟁에 휘말렸다. 이는 빨간색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정열적인 빨간색과 대조를 이루는 초록색 식물을 사무실에 배치하여 차분한 분위기를 조성하였고, 그 때부터 문제가 해결되기 시작했다.

색깔은 삶의 거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의 기분을 좋게 하고, 정신을 맑게 하고, 직장 업무와 인간관계의 효율성을 높여주고 정신과 육체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활용된다. 이러한 색을 이용한 치료는 필자가 주장하는 명당 만들기 방법 중의 하나이다.

우리의 삶과 운명이 자연과 우주의 작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은 앞장에서 이미 밝혔다. 거대한 우주에서 미세한 원자, 분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요소의 상호작용의 결과는 다시 인간에게 돌아온다. 어느 것 하나 인간과 관계없는 것은 없는 것이다. 직접적인 관계는 없을지는 몰라도 간접적인 먹이사슬과 같은 관계는 분명히 있고, 환경적인 관계도 있는 것이다.

필자가 앞장에서 기(氣)에 대해 상세히 논한 것은 기는 자연과 우주와 인간이 존재하고 살아가는 실체적인 원동력인 것이다. 이러한 원동력을 어떤 식으로 변화를 주느냐에 따라 좋은 기운이 나올 수도 있고 나쁜 기운이 나올 수도 있는 것이다.

누구나 기를 갖고 있지만 개개인에게 미치는 기의 영향과 특성은 무척 다양하다. 기는 생물학적 실체라기보다는 우리의 영혼과 정신 그리고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 기가 사라진다면 우리는 살과 뼈로 이루어진 단순한 생물체에 불과할 뿐이다. 우리 몸의 세포는 끊임없이 사라지고 다시 태어나지만 그 사람만이 가진 고유의 기에는 변화가 없다.

기는 육체와 환경 그리고 정서의 균형을 이루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색깔이 가진 고유의 기가 다른 기를 억압하거나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고, 기와 조화를 이루어 우리의 삶과 운명을 개선할 수도 있다.

앞장에서 주요 방위와 계절에 대한 색깔을 상세히 설명했다. 색깔은 우주의 에너지인 기가 외부로 표출된 것으로서 개인의 에너지에 영향을 주고 그 운명을 결정짓기도 한다. 감정을 표현할 때 색깔로 비유하곤 한다.

파란색은 우울함, 초록색은 질투를 의미한다. 또한 풋내기를 노란 햇병아리에 비유하기도 하며 흰색은 예전에는 장례를 뜻하기도 했다. 어떤 색은 행복한 느낌을 자아내고, 어떤 색은 우울한 느낌을 주며, 어떤 색은 여유와 평온을 주고 어떤 색은 활력을 준다.

기와 색깔과의 관계를 명확히 이해하면 우리는 색깔을 적극 활용하여 기를 향상시키고,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색깔은 생활하는 동안에 쉬지 않고 영향을 미친다. 아침에 눈을 뜨면 천장의 색깔이 눈에 들어오고, 출근을 위해 문을 나서면 현관문과 자동차의 색깔이 눈에 들어온다. 차를 운전할 때는 다른 차의 색깔을 보거나 각 계절에 따라 주변 환경의 색깔을 보게 된다. 사무실이나 학교에서는 동료나 친구의 옷색과 마주친다. 색은 이렇게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우리의 눈에 들어오면 그 기운에 의해 자신의 기에 영향을 미쳐 물리적인 연쇄반응을 일으킨다.

눈이 어떤 사물을 인지하면 뇌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의 뇌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어떤 부분은 육체의 움직임을 관장하고, 어떤 부분은 감정을 통제하고, 어떤 부분은 언어를 제어하고, 어떤 부분은 각 부분에 감각할 수 있는 신호를 보낸다. 그러면 뇌는 그 신호를 다시 우리 몸에 전달하여 바라보는 물체에 어떤 반응을 보이게 한다. 즉, 우리 눈을 통해 들어오는 모든 사물의 색은 우리의 기질, 행동, 언어, 사고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색깔이 주는 힘은 눈에는 보이지 않고 어떤 측정 장비로도 측정할 수 없지만 언제라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힘이 존재하며 이러한 힘은 감각할 수 있는 삶의 형태와 상호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 보이지 않는 힘은 환경일 수도 있고, 초자연적인 현상일 수도 있는 것이다. 결국 이 힘을 통해 우리는 세상의 모든 개체와 나와의 사이에 무시할 수 없는 힘의 영향 속에서 살아가게 된다.

색깔은 가정에 행운을 가져오게 하는 방법으로도 활용된다.

필자가 주장하는 기본개념은 색깔이 우리의 기분과 충동, 태도, 정신활동 그리고 육체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며 이러한 것을 이해한다면 자신의 기와 자신의 환경을 변화시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색깔을 이용한 명당 만들기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음양오행(陰陽五行)에 따른 색상론
앞에서 음양오행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지만 다시 한 번 강조하면 음(陰)의 색상은 검정색이고, 양(陽)의 색깔은 흰색이다. 그리고 오행이 가진 색상은 다음과 같다.

1)목(木): 초록색을 뜻한다. 방위는 동쪽이다.

2)화(火): 빨간색을 뜻한다. 방위는 남쪽이다.

3)토(土): 노란색을 뜻한다. 방위는 중앙이다.

4)금(金): 백색을 뜻한다. 방위는 서쪽이다.

5)수(水): 검은색을 뜻한다. 방위는 북쪽이다.


[팔괘(八卦)에 의한 색상론]


목, 화, 금, 수의 방위가 동, 남, 서, 북을 뜻한다는 것은 이미 설명했다. 그런데 이 4방위를 다시 세분하면 8개의 방위가 탄생하는데 이 방위를 팔괘 방위라고 한다. 팔괘 방위를 그림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이 방위를 집 안이나 집을 감싸고 있는 담장까지 포함에서 팔괘에 적용시켜 부족함이 있으면 보충해 주고 지나침이 있으면 그 기운을 빼내주는 방향으로 색을 사용하면 음양오행의 조화가 이루어져 명당으로 바뀔 수 있는 것이다.
 
사업장 종류에 따른 외관의 색깔

1) 건설회사 :
건설회사는 땅을 다루거나 땅 위에 건물을 세우는 일을 한다. 흙을 상징하는 것은 노란색이며 오행상 토(土)에 해당한다. 그래서 토생금(土生金)의 상생으로 인해 토는 금을 생하게 된다. 금(金)은 색으로는 흰색에 해당하므로 흰색이 좋고, 건설회사는 흙을 파헤쳐야 되므로 목극토(木剋土)하여 목에 해당하는 색깔이 좋다. 목(木)에 해당하는 색깔은 녹색이다. 그래서 흰색이나 녹색이 좋다.

2) 도서관 :
도서관의 정면은 짙은 검은색, 짙은 갈색, 빨간색, 보라색, 회색과 같은 짙은 초록색 가운데 한 가지 색깔로 단장하는 것이 좋다.

3) 문구점 : 문구점은 밝은 갈색, 노란색, 흰색을 사용하고, 딱딱한 느낌을 주는 색은 피해야 한다.

4) 미용실 : 미용실은 빨간색, 흰색, 파란색이 적당히 어우러져 있어야 한다.

5) 부동산 중개소 :
경제의 흐름에 민감한 부동산 중개업은 사업의 번창과 부동산 매매를 촉진하기 위해 노란색, 갈색, 흰색, 짙거나 옅은 초록색을 사용한다.

6) 비디오 가게 :
비디오 가게에서는 여러 색깔을 함께 사용해야 한다. 특히, 오행의 모든 색을 활용하면 좋다.

7) 세차장, 주차장 :
세차장은 검은색과 갈색이 무난하다. 그러나 주차장은 밝아야 하므로 흰색, 회색, 옅은 초록색, 옅은 파란색을 사용하고, 짙은 초록색이나 짙은 갈색 같은 어두운 색은 피해야 한다.

8) 슈퍼마켓 :
슈퍼마켓에는 짙거나 옅은 초록색, 옅은 파란색, 분홍색 또는 보라색 등 밝고 활기찬 색깔을 사용한다.

9) 약국 :
약국은 흰색, 분홍색, 밝은 초록색, 옅은 파란색 등 밝은색이 좋다. 보라색 역시 약국에 적합한 색깔로 약의 효능이 널리 알려질 수 있으며 검은색은 너무 무거운 느낌을 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9) 에이전트 사무실 :
에이전트는 말에 조리가 있어야 하고, 협상을 위해 맑고 친절한 정신을 유지해야 하므로 빨간색, 분홍색, 흰색이 업무에 도움을 준다. 흰색은 또한 입을 상징하기도 한다.

10) 녹음 스튜디오 :
영화나 TV 녹음 스튜디오는 옅은 파란색, 짙은 초록색, 붉은 빛을 띤 보라색이나 여러 색깔을 혼합하는 것이 좋다.

11) 예술가의 작업실 :
예술가의 작업실 정면에는 신비감이 서리는 것이 좋으며 따라서 명예를 상징하는 검은색, 짙은 초록색, 보라색이 좋다.

12) 음반가게 : 음반가게는 검은색, 회색, 짙은 갈색이 적합하다.

13) 잡화점 : 잡화점은 밝은 초록이나 파란색 또는 노란색이 좋다.

14) 장난감가게 : 장난감가게는 흰색이나 여러 색깔을 함께 사용한다.

15) 장의사 : 장의사 사무실은 검은색, 흰색, 짙은 파란색 등의 단조로운 색상이 좋다.

16) 제과점 : 제과점은 청결을 의미하는 흰색이나 여러 색깔을 조합한 것이 좋다.

17) 조명가게 : 빨간색이나 보라색이 잘 어울린다.

18) 주류 판매업소 : 빨간색과 보라색을 제외하고 다른 색은 다 무난하다.

19) 창조적인 업무를 하는 사무실 :
벤처기업이나 디자인을 주로 하는 사무실은 보랏빛이 도는 빨간색, 흰색 또는 밝은 초록색이나 짙은 초록색이 좋고 검은색이나 갈색과 같은 무겁고, 침체된 색상은 피해야 한다.

주변 환경과 색깔
주거지이든 사업장이든 주변 환경의 색깔은 그 지역의 기를 반영한다. 부동산을 구입하는 사람이면 반드시 그 지역의 토지와 식물의 색을 눈여겨보아야 한다. 풀의 색깔이 회색이나 갈색이면 생동감이 없고, 나무가 시들어 있거나 곧게 자라지 못하고 꾸불꾸불하게 성장해 있거나 나무가 크게 자라지 못하고 작고 볼품없는 것이라면 이미 그 곳은 생명력이 쇠퇴하여 지기(地氣)뿐만 아니라 다른 기운도 거의 바닥이 났다고 볼 수 있다. 이런 곳은 앞에서 설명했지만 큰인물도 나지 않는다.

이와 같이 나무와 주변 환경만 눈여겨보아도 좋은 곳인지 아닌지를 금방 알 수 있다. 이와 반대로 식물이 무성한 지역에서는 주민 역시 번영과 건강을 구가한다. 또한 특정 식물은 사람의 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작약나무는 아름다움에 대한 열정인 봄, 사랑을 상징한다. 감나무는 기쁨과 사업의 번창 그리고 새 사업의 좋은 출발을 의미하고 사과나무는 안전함, 오렌지는 행운, 상록수와 대나무는 장수를 상징한다. 그러나 잎의 모양이 날카롭고, 가시가 많은 식물이 입구와 통로에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다.

같은 환경에서도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멀리서 보면 푸르러 보이지만 가까이 가 보면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 어떤 지역은 나무와 식물이 무성하지만 어떤 지역은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 잔디밭도 마찬가지다. 잔디밭 전체가 잘 자라는 곳도 있지만 부분적으로 말라죽어가는 구역도 있다. 같은 장소이지만 어떤 식물은 잘 자라지만 어떤 식물은 성장이 더딜 수도 있다. 식물의 성장을 잘 관찰하면 흙의 기운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다.

동물의 건강과 색깔 역시 한 지역의 기를 파악할 수 있는 한 방법이 될 수도 있다. 어떤 지역에서는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깃털을 가진 새들이 하늘을 날아다니며 영혼을 고양시키고 밝고 맑은 소리를 들려준다. 그래서 이런 새를 봉황(鳳凰)이라 하여 길조(吉鳥)로 여겨 좋은 일이 있을 것으로 여겼던 것이다. 그러나 그리 멀지 않은 곳인 데도 까마귀떼가 날고 거칠은 음색으로 기분을 상하게 하고 사람의 기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런 까닭에 주변 동물의 모습을 파악하는 것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색깔을 이용한 주변 환경 개선 방법
주거를 정할 때 주변 환경뿐만 아니라 토지와 주택의 모양, 그리고 도로, 주택, 연못, 식물의 색깔과 심지어 이웃 주택까지 고려한다. 입구 한쪽에 심은 초목은 좋은 기를 생성하고 외부의 기를 끌어들인다. 음식점이나 가게의 경우에는 손님을 끌어들이고 사업장을 외부에 알리는 역할도 한다.

단독주택의 경우 경제적인 부를 추구하는 사람은 대문에서 좌측 뒤 끝에 붉은꽃을 심고, 자녀가 잘되기를 기대하는 사람은 대문의 우측에 흰꽃을 심으면 자녀운이 상승한다.

담장에 가장 잘 어울리는 색깔은 옥색(玉色)과 빨간색이다. 옥색 담장은 무성한 식물의 초록빛처럼 생명력과 성장을 상징하고 빨간색 담장은 권력과 귀한 신분을 상징하며, 검정과 흰색 담장은 질병과 실패를 상징한다.

담장을 빨간색과 초록색으로 칠하는 것이 어색하다면 초록색 덩굴식물을 심거나 상록수로 울타리를 만들어 성장, 생명, 희망을 상징하는 담장으로 바꿔주어야 한다. 그리고 울타리에 빨간꽃이나 딸기과 식물로 장식하면 나무담장, 푸른잎, 빨간색이 함께 어우러져 풍성한 이미지가 조성될 것이다.
각 방의 색깔
주택은 인체에 비유할 수 있다. 각 방은 별도의 개체이지만 각 기능간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서로 연관되어 있는 인체의 기관과 흡사하다. 따라서 각 방의 색깔은 방의 특정한 용도와 분위기에 적합한 색깔이 조화를 이룰 때 제 역할을 할 수 있다. 앞장의 <인테리어를 이용한 명당 만들기>편에서 가끔씩 언급했지만 여기서는 색깔을 위주로 설명한다.

[ 현관 ]

현관과 가장 밀접한 색깔은 밝고 옅은 색이다. 전체적으로 밝은 분위기의 현관은 일을 끝내고 집에 돌아온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에너지를 재충전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조성한다. 파란색, 초록색, 분홍빛이 옅게 감도는 흰색에 가까운 밝은 색깔이 현관에 가장 적합한 색이다. 이러한 색깔들은 희망과 환대를 상징하는 색깔로서 가정에 평온함을 가져온다. 현관이 협소하여 답답하거나 햇빛이 들지 않다면 밝은 색깔의 효과는 더욱 두드러진다. 현관이 아주 넓지 않다면 어두운 색깔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어두운 현관에는 적당한 밝은 조명이 도움이 된다.

[ 부엌 ]

부엌에 어울리는 색은 흰색이다. 흰색은 아무것도 채워지지 않은 것과 같아서 빨간 토마토, 후추, 노란 호박 등으로 만든 음식의 색깔은 더욱 돋보이게 한다. 순수와 청결(淸潔)을 의미하는 흰색은 불을 사용하는 부엌의 수(水)로서 화(火)의 기운을 줄여주어 균형을 이루게 한다. 그러나 검은색은 화(火)를 억압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으며 음식의 맛도 떨어지게 만든다. 또한 빨간색은 화(火)로서 부엌에 너무 많은 열을 제공하는 결과와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가족의 건강을 책임지는 주부의 마음을 조급하게 한다.

[ 침실 ]

침실에 적합한 색깔은 분홍색이다. 분홍색은 길운을 상징하며 핑크빛 사랑이라는 말이 있듯이 사랑을 의미하기도 한다. 희망과 발전을 상징하는 옅은 초록색과 파란색 역시 침실에 어울리는 색이다. 분홍색 침대보와 요는 결혼을 바라는 사람이나 결혼생활에 축복이 깃들기를 바라는 신혼부부에게 어울린다. 파란색이나 초록색 담요는 젊은이의 자기 계발을 촉진시키고, 노란색 담요는 노인에게 적합하다.

[ 자녀들의 방 ]

교육은 자녀들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와 목의 중간에 있는 지식을 상징하는 파란색, 초록색은 자녀가 공부에 열중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거칠고 다루기 힘든 아이의 경우에는 침실의 책상이나 장롱 등의 가구와 벽을 엄숙하고 진지한 느낌이 나는 흰색과 검은색, 갈색으로 장식한다.

[ 거실 ]

거실에는 많은 색깔과 무늬가 있어야 한다. 손님을 맞이하는 거실은 활기찬 분위기와 다양한 대화를 위해 시각적인 자극을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거실에 어울리는 색은 노란색, 베이지색이나 황갈색, 초록색이나 파란색이다. 갈색이나 노란색은 토(土)의 색깔로서 집의 중심이 되는 의미를 준다.

[ 서재 ]

서재나 공부방 역시 조용하고 명상적인 분위기를 유지해야 한다. 서재에 적합한 색은 그 방을 사용하는 사람이 좋아하는 책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깊이 있는 책을 좋아한다면 갈색이 적당하고, 평범한 책을 좋아한다면 엷은 파란색이나 밝은 초록색 또는 분홍색이 어울린다.

[ 식당 ]

가족이 식사하는 식당은 식욕을 돋울 수 있는 색깔로 꾸며야 한다. 밝고 연한 분홍색, 초록색, 파란색이 이 조건에 가장 부합되는 색깔이다. 그러나 검은색이나 흰색은 식사를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지 못한다.

[ 화장실 ]

화장실은 습하고 탁한 기운이 많이 발생하는 곳이므로 검은색이나 짙은색은 피하는 것이 좋다. 밝고 환한 색상을 선택하되 분홍색, 파스텔색, 회색도 무난한 색깔이다.
사업장 종류에 따른 인테리어 색깔
색깔의 활용은 일터와 사업장에서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사무실의 경우 색깔이 어두울수록 안정감과 책임감을 심어주고 엷을수록 정신과 육체의 활동을 활발하게 만든다.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도 초록색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초록색은 봄과 희망 그리고 상서로움의 시작을 알리는 태양이 떠오르는 동쪽을 상징한다.

1) 가구점 : 가구 제작에 사용되는 나무의 색깔인 초록색이 가장 잘 어울린다.

2) 건축설계 사무소나 디자이너 사무실 :
초록색이나 파란색 또는 오행의 모든 색깔을 활용한다. 이 색깔들은 건축사나 디자이너의 뇌가 원활하고 신속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이이디어와 고객의 요구에 항상 주의를 기울이게 만들게 된다.

3) 구두가게 :
옅은 검은색(회색)이나 갈색을 사용한다. 검은색에 흰색을 섞어 사용하는 것은 상(喪)을 당한 슬픔을 상징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 그러나 흰색과 빨간색을 혼합해서 사용하는 것은 무난하다.

4) 도서관 : 깊은 사고와 문제 해결을 유도하기 위해 전체를 흰색이나 밝은 초록색과 옅은 파란색으로 단장한다.

5) 레스토랑 :
여러 색깔을 사용하거나 희망과 만족을 주는 초록색이나 파란색을 사용한다. 해산물과 관련된 식당이라면 빨간색은 피해야 한다. 죽은 게나 새우의 색깔인 빨간색은 사업의 실패를 의미한다. 따라서 싱싱함을 상징하는 초록색이 어울린다.

패스트푸드점 역시 분쟁을 일으킬 수 있는 빨간색을 피하고 흰색이나 검은색, 초록색을 사용한다. 식당의 외부는 밝은 색깔로 꾸며야 한다. 식당의 인테리어는 사람의 기를 자극하여 왕성한 식욕을 불러 일으켜야 한다. 식당에 들어설 때 장애물이 가로막고 있으면 주문을 하기도 전에 이미 속이 가득 차 있는 느낌이 들게 만든다. 그러면 별로 먹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식당에는 시각과 미각을 자극하는 빨간색과 초록색이 가장 적합하다. 악센트로 다른 색깔을 함께 사용하여 생기가 넘치게 해야 한다.

6) 무역 회사 : 초록색이나 파란색 톤을 사용하여 수익 증대를 꾀한다.

7) 문구점 : 판매원이 맑은 정신을 유지할 수 있도록 흰색, 분홍색, 엷은 초록색, 밝은 파란색 또는 베이지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8) 미용실 :
아름다운 색깔로 시선을 끌어야 하는 미용실은 검은색과 흰색의 조합이나 여러 색깔의 조합이 어울린다. 이런 색깔의 조합은 사람마다 지닌 아름다운 부분을 발견하여 각자의 특성에 맞게 부각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준다.

9) 변호사 사무실 :
검은색과 흰색, 또는 노란색과 흰색을 사용하여 법정 변론에 활력을 심어준다. 검은색은 수(水)의 색깔로 지혜를 상징하고 흰색은 금(金)의 색깔로서 유창한 화술과 정의, 공정을 상징한다. 또한 목(木)의 색깔인 초록색이나 파란색도 좋다.

10) 병원 :
병원은 청결과 순수를 상징하는 흰색을 주로 사용하고, 삶에 대한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연한 흰색 톤의 황록색과 밝은 파란색 또는 연한 흰색톤의 분홍색 색깔을 활용한다.

11) 부동산 중개소 :
부동산 중개업은 토의 색깔인 엷은 노란색이 적합하다. 토에서 생성되는 금의 색깔인 흰색 역시 무난하고 밝은 초록색도 어울린다.

12) 비디오 가게 : 전체를 흰색이나 분홍색으로 칠하거나 밝은 초록색, 엷은 파란색 또는 엷은 노란색으로 장식한다.

13) 음반가게 : 전체를 흰색으로 칠하거나 검은색, 파란색, 초록색으로 꾸민다.

14) 잡화점 : 밝은 초록색이나 분홍색 또는 흰색을 사용하여 청결을 강조하고 직원간의 화합을 도모한다.

15) 장난감 가게 : 흰색, 분홍색, 밝은 초록색, 엷은 노란색을 사용하거나 여러 색깔을 함께 사용한다.

16) 제과점 : 제과점은 전체를 흰색으로 하거나 여러 색이 들어간 벽지를 이용하여 청결함을 강조한다.

17) 술집 :
주류를 판매하는 곳은 ‘편안히 술을 즐길 수 있다’는 인상을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밝은 초록색과 엷은 파란색이 적합하다. 또한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분홍색은 ‘인생을 즐긴다’는 이미지를 심어준다.

18) 출판사 : 출판사에 가장 잘 어울리는 색은 보라색이다. 또한 종이의 원료인 나무의 초록색과 파란색 역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19) 컴퓨터 판매업 : 다양한 색깔을 사용하여 판매원이 현명하고 맑은 정신을 유지하게 한다. 빨간색이나 엷은 초록색도 무난하다.

20) 화랑 : 흰색이나 분홍색 또는 옅은 노란색을 사용하여 신용과 신뢰를 형성시킨다.

 
 
Copyright ⓒ 1992-2020 Hankook new science association (Pyramid Research Center)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