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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얼마나 건강한 수면생활을 취하고 있을까? 평소 수면습관과 환경이 어떠한지 다음 문항을 통해 알아본다. 각 질문에 답한 뒤, 점수를 더 한다.

(홀수항에서 '아니오'에 답한 경우에 1점, 짝수항에서는 '예'에 답한 경우에 1점, 이외는 0점으로 계산)

1. 자주 낮잠을 잔다.
2. 잠자기 2시간 이내에 목욕을 자주 하는 편이다.
3. 잠들기 전에 잠자리에 오랫동안 누워 있다.
4.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있다.
5. 자다가 깨었을 때 보통 전등을 켠다.
6. 잠자기 전에 뜨거운 음료를 자주 마신다.(예:우유)
7. 오후 7시 이후에 담배를 피운다.
8. 매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편이다.
9. 잠들기 4시간 이내에 커피나 홍차등 카페인이 많은 음료를 자주 마신다.
10.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편이다.

11. 저녁에 과음을 자주 한다.
12. 아침에 일어난지 30분 이내에 햇빛을 쬐는 편이다.
13. 자다가 깨었을 때 시간을 확인하는 편이다.
14. 잠자리가 조용하고 환기도 잘 되는 편이다.
15. 오후 6시이후 격렬한 운동을 한다.
16. 자다가 깨었을 때 간단한 자기최면을 사용하곤 한다.
17. 배고픈 상태로 잠자리에 들 때가 많다.
18. 잠들기 전에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편이다.
19. 목마른 상태로 잠자리에 들 때가 많다.
20. 잠자리의 온도는 적당한 편이다.

21. 배우자나 동침자의 잠버릇이 고약하다.
22. 잠자리에서 수면 이외의 TV시청이나 공부 등 다른 일을 하지 않는다.
23. 잠자리에서 잠을 잘 수 있을까를 걱정하다.
24. 현재의 잠자리는 편안한 편이다.
25. 잠자리에서 낮 동안의 일을 생각하는 일이 잦다.
26. 잠자리가 충분히 푹신하다.
27. 베개의 높이가 너무 높거나 낮다.
28. 수면제를 복용하지 않는다.
29. 술을 마셔 잠을 청하곤 한다.
30. 자는 동안 방안에 가습기를 사용한다

그린카드 :
25점이상 쾌적한 수면생활을 하고 있다.
규칙적인 수면시간을 유지하고 있으며,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는 거의 없는 편이다.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라.

엘로우 카드 :
18-24이상 양호한 편. 그렇다고 100% 쾌적한 수면환경은 아니다.
만약 잠자리가 불편하거나 개선할 점이 있다면 우선 잘못된 습관부터 하나씩 바로 잡아가라.

레드 카드 :
17점이하 쾌적한 수면을 위해 필요한 조건들이 전혀 갖추어져 있지 않은 상태. 주위 환경뿐만 아니라 스스로가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를 잘 파악하여 이를 억제해 나가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잠자리에서 낮 동안의 일을 걱정하는 것은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이므로 특히 주의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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